본문 바로가기
해외 디자인 아티클

게임 UI가 뭔데? 초보자를 위한 게임인터페이스 가이드

by 김멋토 2022. 9. 30.

- 스케치 사이트에 9월 22일에 올라온 What is game UI? A complete beginner's guide to game interface design 번역본 입니다. 

- 사이드 프로젝트로 게임 인터페이스를 해야할 일이 있어서 공부삼아 올려봅니다.


게임 UI가 뭔데? 초보자를 위한 게임인터페이스 가이드

A를 눌러 계속하기

 

비디오 게임을 생각하면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 디자인 같은게 주로 떠오르곤 하빈다. 하지만! 좋은 UI 디자인이 없다면, 그 어떤 게임도 완성이라고 부를 수 없고 심지어 사용하기 조차 어려울 겁니다! 네 그렇습니다! 게임 산업에서 UI 디자인은 꽤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유를 이제 알려드릴게요.

 

게임 UI란?

 

가장 먼저, 게임 UI가 뭔지 부터 말씀을 드릴게요.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게임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사용자가 비디오 게임에서 의도된 행동 과정을 따를 수 있게 도와주는 시각적 신호를 만드는데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X를 눌러 열어보세요' 나 주변 맵 같은 화면에 뜨는 설명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게임 인터페이스 그 이상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에 계속해서 진화할수록 하는 공간이죠. 예를 들어, 컨트롤러를 사용해야하는 Xbox 를 위한 게임을 디자인한다고 쳤을 때 모바일 게임을 디자인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모바일 게임은 주로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니까요. 이제 이런 주제에 대해서 더 깊이 이야기 해봅시다. 하지만 그 전에, 게임 디자인 과정을 전반적으로 훑어보도록 할까요.

 

게임 디자인 아수라장! UX가 UI를 만났을 때

 

대부분의 디자인에서 그러하듯, UI디자이너가 있는 곳엔 UX 디자이너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비디오 게임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디자인에서 이 두 직종이 어떻게 협업하는 지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유엑스 디자이너는 플레이어의 저니를 그려봅니다. 주로 플레이어들에게 각각의 결정을 내리게 하는 단계를 세부화하기 위해 목업을 만들거나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좋은 경험 법칙은 정말로 필요한 것들만 포함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음으로, 유아이 디자이너는 컬러, 타이포그래피, 콘텐츠 위계, 모양과 같은 요소를 활용해 각각의 단계들을 최대한 직관적이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의미적 언어를 제작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목표는 플레이어가 빠르고 자신감있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결정을 잘 못 내리길 바라는 경우는 예외지만요! 😉

 

전반적으로 유엑스와 유아이 디자이너들은 우리가 알고 사랑하는 멋진 캐릭터 선택창이나 지도, 스킬트리 같은 것들을 생각하는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가까이 일하게 될 것입니다. 

 

자 이제 게임 디자인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다 알아봤으니, 오늘의 선택 캐릭터는! '게임 UI 디자이너'입니다. 이제 그들의 이야기가 어떤 내용인지 알아봅시다.

 

당신은 게임 UI 디자이너를 선택하셨습니다.

 

첫 퀘스트!

<게임 UI 디자인에 있는 인터페이스 요소 이해하기>

 

게임 유아이 디자인은 4개의 시각적 대표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다이제틱, 비다이제틱, 공간적, 메타로 말이죠. 멋쟁이 게임 UI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이 자식들이 먼 뜻인지 먼저 알아야 할 겁니다. 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알아둬야죠. 

 

  • 다이제틱
- 캐릭터와 스토리 맥락에 따라 제시되거나 들려지는 인터페이스 요소
- 예시: 화면이 있는 전화기, 홀로그램, 미래적인 도구들 
  • 비 다이제틱
- 플레이어만 볼 수 있고 스토리나 게임 외부에 존재하는 인터페이스 요소
- 예시 : 메뉴 화면, 퀘스트 화면, 상태 스탯창 

 

  • 공간적
- 캐릭터들에겐 보여지진 않지만 게임 화면에 보여지는 인터페이스 요소
- 예시: 누가 적인지 보여주고자 캐릭터 겉에 보이는 표시, 던진 물체가 어디에 도착할 건지 보여주는 화살표, 텍스트 라벨
  • 메타
  •  
- 맥락적으로 게임과 연결되지만, 게임 내 공간에선 보여지지 않는 인터페이스 요소
- 예시: 플레이어의 건강 스탯의 변화를 보여주는 텍스트나 색이 있는 오버레이를 스크롤 하는 것메타

 

 

두번째 퀘스트!

<행동과 관련된 게임 UI 디자인>

 

우리도 알다시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 속하는 비디오 게임 요소들을 꽤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UI 디자이너들은 건강 상태바 부터 캐릭터 선택창이나 인벤토리 화면까지 모든 것들을 제작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UI 요소로만 이뤄진 딱 하나의 공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입니다.

 

HUD는 모든 종류의 인터랙션 요소를 포함해 오버레이해서 보여주는 걸로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플레이 할 때에 그들이 찾는 정보의 대부분을 보여주는 곳이죠. 이걸 이해하려면 제 5인격의 예시를 자세히 보시면 알 겁니다. 

HUD는 하단 오른쪽에 있는 캐릭터의 건강과 스태미너 바를 포함하고, 캐릭터 주변에 행동 메뉴들, 심지어 상단 오른쪽에 보면 플레이어가 다음에 해야 할 일들을 알려주는 텍스트도 포함합니다. 

 

게임 제작자의 툴킷의 한 에피소드에 따르면, 대부분의 HUD 요소들은 프리뷰나 게이지로 묶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게이지
상태 바나 지도와 같이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현재 일어나는 일이나,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일컫습니다. 사용자가 영향을 미치고 큰 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프리뷰 
문을 열려면 X 버튼을 누르세요나 아이템이 어디에 떨어질 지 보여주는 포물선과 같은 텍스트 레이어입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자신의 행동이 즉각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알려줍니다. 이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그들의 다음 행동을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러분은 UI 요소로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도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HUD를 통해서 대부분의 힌트를 받는다고 가정해보세요. 주로 이지, 노말, 하드 모드 중에 고르게 되는데 이거는 사실 화면에 노출될 HUD 팁들의 양을 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나쁜 인간들의 HP를 조금 높였을 수도 있죠. 

 

세번째 퀘스트!

<게임 UI 디자인 소프트웨어 고르기!>

 

좋아요! 레슨은 충분합니다. 이제 게임 UI 디자인의 기초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제 실무에 적용할 때가 되었어요. 미래의 인기 순위 비디오 게임을 만들려면 이제 우리는 어떻게, 그리고 어디서 시작해야할까요? UI 디자이너라면, 적절한 게임 UI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고르는 것 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레이어 리스트나 스타일링 툴, 벡터 편집과 같은 UI 디자인의 기초 단계를 충족하는 거 외에도 다른 필수적인 기능도 고려해야 합니다. 

  • 다양한 버전에 적용할 수 있는 상태바나 지도를 보관하는 보관 라이브러리. 여러분이 아끼게 될 시간을 생각해보세요!
  • 오버레이를 사용해 UX 디자이너의 와이어프레임을 움직이도록 UI를 테스트 해볼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
  • 디자인의 톤을 맞추기 위해 UX 디자이너를 포함한 다른 팀원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능
  • 개발자가 디자인을 실제로 작동하게끔 만들 때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전달 툴

 

TL;DR

  • 시각적 단서에 집중한 게임 UI는 어떤 종류의 게임이든 상관없이 의도된 방향으로 플레이어가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그러한 단서들은 다이제틱,비다이제틱,공간적, 메타적이지 않습니다. 
  • HUD(헤드업 디스플레이)는 강력한 오버레이로, 다양한 단서들을 포함합니다. 특히, 게임 플레이동안 볼 수 있는 게이지나 프리뷰.
  • 게임 UI 디자이너는 UX 디자이너와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와 아주 가깝게 일합니다.
  • 적합한 게임 UI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프로토타입이나 콜라보레이션, 핸드오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요소들 같은 기능을 가집니다. 

이제 게임 UI 디자인에 대해서 그래도 한 두개 정도는 배우셨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직접 실천을 할 수 있을 거란 느낌도 갖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저희는 여러분들이 최애 게임을 플레이 할 때에 당신이 알아볼 수 없는 디테일한 내용을 한 트럭이나 설명한 거겠지요? 그럼 여러분은 이제 어떻게 하실겁니까?